서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방법 중 하나이다. 자바는 OOP의 핵심 개념으로서 클래스와 상속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언어이다. 이 글에서는 자바에서 클래스와 상속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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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1. 클래스와 상속의 개념
클래스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클래스는 데이터 타입이라고 보면 되고, 객체는 이러한 클래스를 기반으로 실제로 생성된 객체를 말합니다. 상속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상속을 이용하면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때 기존의 클래스의 기능을 사용하여 중복된 코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바에서는 클래스를 상속하기 위해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2. 자바에서 클래스 정의하기
자바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클래스는 변수와 메소드로 구성되며,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자바는 객체 지향 언어이기 때문에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정의해야 한다.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명과 그 부가 정보를 포함하는 클래스 선언이 필요하다. 클래스 선언은 자바에서는 클래스 키워드인 class로 시작하고, 클래스 명과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할 변수들과 메소드들을 포함해야 한다. 클래스 변수는 인스턴스 변수보다 일반적으로 정적인 데이터를 저장한다. 메소드는 인스턴스 메소드로 인스턴스 변수를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거나, 일반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을 갖는다.
3. 상속의 이해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상속은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기능을 상속받아 하위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속을 하는 이유는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해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반복되는 작업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상속을 하기 위해서는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고, 자바에서는 단일 상속만 가능합니다.
4. 자바에서 상속 구현하기
자바에서 상속을 구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기본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다음 기본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자식 클래스에는 상속받은 부모 클래스의 멤버 변수나 메소드들이 상속되며, 자식 클래스에서 추가적으로 생성한 멤버 변수나 메소드들도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부모 클래스를 상속할 자식 클래스 정의 시, 클래스 이름 뒤에 extends 라는 키워드와 부모 클래스를 적어주면 됩니다.
5.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와 상속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프로그래밍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클래스는 변수와 함수들의 집합으로, 상속은 기존 클래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클래스를 만들고, 그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상속받은 기존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superclass)라고 부릅니다. 반면에 상속받은 클래스는 자식 클래스(subclass)라고 부릅니다. 이때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변수와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상속받은 클래스 내부에서는 부모 클래스를 확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와 상속을 이용해 간단한 방식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이러한 클래스와 상속을 잘 활용하여 복잡한 문제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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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객체로 생각하는 방법이다. 자바에서는 이를 위해 클래스와 상속을 사용하는데, 클래스는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들과 함수들의 집합이고, 상속은 이 클래스를 다른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념이다. 자바는 이들 이외에도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인터페이스 등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객체는 기본 클래스인 Object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아 구현된다. 이를 이해하고 적용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