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제어문: 조건문과 반복문

시작

자바 제어문 중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바 제어문은 자바 프로그램의 기본이 되는 기능들을 완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입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들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들입니다. 조건문과 반복문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과 반복 횟수를 제한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바 제어문 중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바 제어문: 조건문과 반복문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조건문의 기본 개념

조건문이란, 프로그램이 특정한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고, 판단 결과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는 문법을 말합니다. 조건문의 결과가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를 작성하고, 거짓인 경우 실행할 코드를 작성합니다. 각 조건을 만족할 때마다 다른 코드를 실행할 수 있고, 조건문 내부에는 다른 조건문이 들어갈 수 있어 복잡한 흐름 제어가 가능합니다.

 

2. if-else문의 구조

if-else문은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입니다. 기본적으로 if-else문의 구조는 if 문을 만족할 경우 else 문이 실행됩니다. if-else문은 조건이 참일 경우 true로 인식하여 실행됩니다.

if문은 기본적으로 조건식을 기준으로 조건에 따라 실행됩니다. 기본 구조는 if(조건식) {코드 블록}입니다. if 문 안에는 조건에 따라 실행될 코드 블록이 들어갑니다.

else 문은 if 문의 조건이 false일 경우 실행됩니다. 기본 구조는 else {코드 블록}입니다. else 문 안에는 조건이 false일 때 실행될 코드 블록이 들어갑니다.

if-else문은 조건이 만족하면 true로 인식하여 실행되고, 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false로 인식하여 else 문이 실행됩니다. 자바에서는 이러한 if-else문을 통해 상황에 따라 제어가 가능합니다.

 

3. switch-case문의 기능

switch-case문은 다중 조건 처리를 간편하게 해주는 제어문입니다. 기본 구조는 switch라는 키워드와 다양한 가능한 값(case)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witch-case문은 일정한 값을 가지는 변수를 이용해 조건문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변수에 해당하는 값에 따라 다른 명령이 실행되게 하기 위해 switch문과 case문을 사용합니다. break 키워드를 만나면 그때까지 실행된 명령을 멈추고 다음 실행 명령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일치하는 case가 없을 때, default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기본 실행 명령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for문과 while문의 차이

for문과 while문은 둘 다 반복문의 종류로, 반복 실행을 할 때 사용합니다.

for문은 제한된 범위에서 반복 실행하고, 특정 개수 만큼 반복 실행할 때 사용합니다. 즉,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일정한 횟수만큼 반복 실행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while문은 반복 실행할 때는 사용하지만, 반복이 끝날 때까지 언제 끝날지 정확하게 모를 때 사용합니다. 조건 식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반복하기 때문에, for문과 다르게 제한된 횟수가 아닌 조건 식이 만족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5. 반복문의 사용 방법

반복문은 같은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할 때 사용하는 제어문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반복문은 for 문과 while 문입니다.

for문은 정해진 횟수만큼 반복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초기값, 조건식, 증감식의 구조로 구성됩니다. 반복할 작업의 시작과 끝을 명시할 수 있고, 종료 조건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while문은 조건이 true인 동안 반복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특정 조건이 만족되는 동안 반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초기값이 없고 조건만 있는 구조로 구성됩니다.

반복문은 주로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할 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반복 작업을 간편하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문을 사용하면 코딩 속도가 빨라지고, 작업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바 제어문: 조건문과 반복문
2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치며

자바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문이다. 조건문과 반복문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어문 중 하나이다. 조건문은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문이며, if 문, switch 문 등이 포함된다. 반복문은 일정한 작업을 반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문이며,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등이 포함된다. 자바 제어문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간단하고 쉽게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