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함수: 메소드와 매개변수

시작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해 만들어진 언어이며, 함수는 중요한 기능중 하나이다. 자바 함수는 메소드(Method)라고 불리며, 메소드는 자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어 있다. 메소드는 매개변수(Parameter)를 가지고 있으며, 매개변수는 메소드가 실행되는 동안 전달되는 값이다. 이 글에서는 자바 함수의 메소드와 매개변수에 대해 소개하고, 메소드와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자바 함수: 메소드와 매개변수
-자바림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메소드: 정의 및 역할

메소드(Method)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함수를 말합니다.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기능 코드를 하나의 단위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메소드는 프로그램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며, 메소드는 프로그램 코드 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반적인 연산의 작업을 반복하여 작성하는 것을 방지하고, 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2. 매개변수: 정의 및 역할

매개변수(Parameter)는 메소드를 실행하기 위해 함수에 전달하는 값을 말합니다. 매개변수는 실행할 메소드의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매개변수는 함수 실행 과정의 입력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함수의 출력 값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메소드의 기능을 재사용하기 위해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입력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매개변수: 정의 및 역할

메소드는 자바 프로그램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분으로 자바 프로그램의 핵심이 되는 요소이다. 매개변수는 메소드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값이다. 매개변수는 값을 입력하는 역할을 하며, 메소드에 전달되어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매개변수는 메소드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값을 제공하기 때문에 메소드에서 실행할 내용을 정의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매개변수는 메소드를 호출할 때 값을 입력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매개변수는 메소드가 실행하는 작업과 연관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3. 메소드 호출 방법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 작성되어 있으며, 함수와 비슷하게 여러 종류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메소드는 일반적으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로부터 호출되는 방법이 있고, 호출하는 방법에 따라 메소드 호출 방법이 다릅니다. 메소드 호출 방법으로는 객체 이름을 사용한 메소드 호출과 인스턴스화된 객체를 사용한 메소드 호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메소드 호출 시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매개변수는 메소드 호출 시 필요한 값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 매개변수는 적절한 데이터 타입과 일치해야 하며, 메소드 호출 시 매개변수를 전달하게 되면 메소드가 정상적으로 수행됩니다.

 

4. 메소드 오버로딩

메소드 오버로딩은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개 중복 정의하는 기법입니다. 같은 이름이지만 매개변수의 개수, 혹은 타입이 다른 메소드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소드 오버로딩은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사용자가 다양한 인자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고 유연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자바에서는 메소드의 이름과 매개변수 타입, 개수를 다르게 하여 여러 메소드를 중복 정의 할 수 있습니다.

 

5. 메소드 오버라이딩

메소드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속관계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만들어 동일한 작업을 하도록 재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소드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에서 가지고 있는 기능을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으로, 부모 클래스에서 가지고 있는 기능을 보완하거나 기능을 바꿔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메소드 오버라이딩을 통해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보완하거나 기능을 바꾸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때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자바 함수: 메소드와 매개변수
2-자바림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치며

자바 함수는 메소드(method)와 매개변수(parameter)로 구성되어 있다. 메소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집합이며, 매개변수는 메소드가 수행되기 위해 필요한 값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메소드가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메소드가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개변수는 선택적 값일 수도 있고, 필수 값일 수도 있다. 이는 메소드를 작성하는 사람의 설계에 따라 달라진다. 이 두 가지는 메소드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어떻게 수행하는지 제시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