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상속과 다형성: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시작하며

자바 상속과 다형성은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상속과 다형성을 이해하면 기존의 코드를 재활용하고 새로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바는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를 통해 상속과 다형성을 구현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바 상속과 다형성을 자세히 살펴보고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바 상속과 다형성: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자바림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상속이란?

상속은 기존에 있던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자식 클래스에 상속해주는 개념이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나 변수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추가로 생성할 수 있으며,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나 변수를 재정의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자바에서는 다형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2. 자바의 상속

자바의 상속은 다른 객체지향 언어들과 같이 기능을 재사용하고 기존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다. 부모 클래스의 모든 기능대로 자식 클래스가 상속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함수를 자식 클래스에서는 덮어쓰거나 재정의할 수 있다. 이를 오버라이딩이라고 하는데, 이는 자바의 다형성 기능의 근간이 되는 개념이다. 자바의 상속과 다형성 기능을 사용하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본적인 목적들을 쉽게 이룰 수 있다.

 

3. 부모 클래스

부모 클래스(Super class, Parent class)는 상속관계에 있는 자식 클래스에게 속성과 기능을 상속하는 클래스를 말합니다. 부모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자식 클래스가 가져야 할 기능과 변수를 갖고 있습니다. 자바에서는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게 됩니다. Object 클래스는 자바의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로,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부모로 갖게 됩니다. 부모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메소드와 멤버 변수는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Override)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자식 클래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로부터 물려받은 속성과 기능을 재사용하거나 재정의해서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클래스를 의미합니다. 자식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물려받고, 자식 클래스 내부에서 이를 재정의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식 클래스를 통해 재사용 및 확장을 통해 프로그램 작성 시간을 단축하고 코드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다형성

다형성은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 여러 메소드들을 사용할 때 클래스간의 관계를 더 일반화하고 재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는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를 부모 클래스를 통해 명확하게 정의하고 필요에 따라 여러 객체들을 상속, 다형성을 통해 하나의 객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형성을 사용하면 코딩하는 데 더 빠르고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바 상속과 다형성: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2-자바림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맺음말

자바에서는 상속과 다형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상속이란 부모 클래스가 갖고있는 메소드나 변수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가지고 있는 개념이고 다형성이란 상속받은 부모 클래스를 기반으로 자식 클래스가 자신만의 기능을 추가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상속과 다형성을 사용함으로써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코드 중복을 줄이고 코드의 재사용도 가능하게 하여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